> 오피니언
인성 교육은 우리 모두의 책임
중랑방송  |  webmaster@cnbcnews.net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22.07.24  13:19:47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네이버 구글 msn

인성 교육은 사람들이 가족, 친구, 이웃, 학교, 지역 사회 및 국가로서 함께 살고 함께 일할 수 있도록 돕는 생각과 행동의 습관을 가르친다.

시민의 인성(성격) 안에는 국가의 복지가 있다 (고대 로마의 정치가이자 작가 키케로).

인성을 갖춘 인재를 키우는 것이야말로 진정한 교육이라는 사실을 한순간도 잊지 않았다. 학생들의 인성이 수업을 통해 성장하고 성숙해 가는 모습을 보는 것은 교사로서 가질 수 있는 최고의 즐거움이자 보람이었다 (미국 필립스 엑서터 아카데미 교사).


홍순철 「서울 중랑교육발전협의회장, 세종로국정포럼위원장, 좋은교육협의회장, 칼럼니스트, 대한교육신문 논설주간, 한국문예작가회 지도위원(수필가·시인 귀연 貴緣), 현(現) 학교법인 송곡학원 이사, (前) 학교법인 송곡학원 이사장, 세계 도덕 재무장(MRA / IC) 서울 총회장, 신현고등학교 교장」
 ● 미국 교육부는 역사를 통틀어 인성교육은 긍정적인 인성(성격) 개발을 지원하기 위해 함께 모인 부모, 교사 및 지역 사회 구성원의 공동 책임이었다고 말한다.

 인성 교육은 학교 공동체의 학생과 성인이 존중, 정의, 시민의 미덕과 시민권, 자신과 타인에 대한 책임과 같은 핵심 윤리적 가치를 이해하고 돌보고 행동할 수 있게 해주는 학습 과정이다. 이러한 핵심 가치에 따라 우리는 우리 사회의 토대 역할을 하는 안전하고 건강하며 정보에 입각한 공동체의 특징인 태도와 행동을 형성한다.

 미국 교육부(교육과학연구소, 국립교육평가센터, 지역지원센터)의 행동 지원 다 계층 시스템에서의 훈련 연구 : 초등학생의 결과에 미치는 영향(NCEE 2022-008) 2022.7. 연구 보고서에 따르면, 학생들의 문제 행동을 예방하고 해결하며 학습을 지원하기 위해 교육부와 많은 주에서는 행동 지원 다 계층 시스템(MTSS-B)의 사용을 장려했다. 이 연구는 MTSS-B 교육 및 기술 지원의 유망하고 집중적인 프로그램을 평가했다. MTSS-B 접근법은 모든 학생에게 좋은 행동을 지속해서 가르치고 강화하며 필요한 학생들을 식별하고 보완적인 지원을 제공함으로써 학교 학습 환경을 변화시키고자 한다 「교육과학연구소, National Center for Education Evaluation and Regional Assistance (NCEE) 홈페이지, 미국 교육부의 일부, 홈 | 미국 교육부 (ed.gov)」 ,

 인성 교육에서 학교의 역할은 무엇인가.

 학생들은 어린 시절의 대부분을 교실에서 보낸다. 학교에서 이 시간은 성격이 형성되는 핵심 가치를 설명하고 강화할 기회이다. 학교에서 인성 교육은 개인이나 그룹의 정서적, 지적, 도덕적 자질을 포함하도록 포괄적으로 접근해야 한다. 학생들이 긍정적인 사회적 행동에 대해 배우고, 토론하며, 담을 여러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학생 리더십과 참여는 인성 교육이 학생의 신념과 행동의 일부가 되기 위해 필수적이다.

 인성 교육을 성공적으로 시행하기 위해 학교는 다음을 권장한다. 

△ 직원, 학부모 및 학생들이 함께 모여 강조하고 싶은 성격의 요소를 식별하고 정의하도록 리더십 역할을 수행한다. △ 인성 교육을 학교의 삶과 문화에 통합하는 방법에 대한 교직원 교육을 제공한다. △ 학부모 및 지역 사회와 중요한 파트너십을 형성하여 학생들이 학교와 삶에서 성공하는 데 필수적인 성격 특성에 대한 일관된 메시지를 듣도록 한다. △  학교 지도자, 교사, 학부모 및 지역 사회 파트너가 모범적인 성격 특성과 사회적 행동을 모델링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 주 교육 기관은 협력적인 지역 사회 과정을 통해 인성 교육을 학교 개선 계획 및 주 표준에 통합한다. 미국의 일부 주에서는 양질의 인성 교육에 관한 미시간 주 교육위원회의 보살핌, 정직, 공정성, 책임, 자신과 타인에 대한 존중, 신뢰성, 시민권 및 자제와 같은 널리 공유되는 핵심 윤리적 가치가 건강한 관계와 좋은 인격의 기초를 형성한다고 믿는 정책과 같은 공식 주 정책을 통해 인성 교육을 시행하기로 했다. 

 주에서 주로, ▽ 학교를 위한 인성 교육을 설계하고 구현하는 데 전체 지역 사회의 참여 ▽ 인성 교육을 교육 과정의 필수적인 부분으로 만들기 위한 노력은 인성 교육 의제에서 공통적인 실마리이다 「인성 교육 우리의 공동 책임 (ed.gov). Policy on Quality Character Education (michigan.gov).

https://www.michigan.gov/-/media/Project/Websites/mde/Year/2016/07/14/Character_policy_final.pdf?rev=4a99c6b2b74c40f8bdde784cfe28631b

 ▲ 미국 교육부의 「자녀가 책임감 있는 시민이 되도록 돕기 (ed.gov) Helping Your Child Become a Responsible Citizen (PDF) (ed.gov)」 자료를 보면, 부모는 자녀들이 자라서 책임감 있는 시민과 선량한 사람들이 되기를 바란다. 우리는 그들이 자신과 다른 사람들을 존중하면서 느끼고, 생각하고, 행동하는 법을 배우기를 바란다. 우리는 그들이 자기 행복을 추구하면서 다른 사람들의 필요와 감정을 배려하기를 바란다. 우리는 그들이 우리나라가 세워진 민주주의 원칙을 인정하고 존중하기를 바란다. 간단히 말해서 우리는 그들이 강한 성격을 개발하기를 바란다.

 아이들이 신발을 묶고, 읽고 쓰고, 수학 문제를 해결하고, 역사의 과학 개념과 사건을 이해하도록 가르쳐야 하는 것처럼, 그들은 가족과 그들이 사는 지역 사회가 소중히 여기는 성격의 자질을 개발하는 데 인도되어야 한다. 돌보는 성인에 의한 인도와 모델링을 통해서만 아이들은 정직하고 사려 깊고, 원칙을 위해 일어서고, 다른 사람들을 돌보고, 책임감 있게 행동하고, 건전한 도덕적 선택을 하는 법을 배운다.

   
 

△미국 교육부의 「자녀가 책임감 있는 시민이 되도록 돕기 Helping Your Child Become a Responsible Citizen (PDF) (ed.gov)」에서 따옴. 


 이 소책자는 △ 강한 성격(Strong Character)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 우리는 어린이들이 성품에 대해 배우도록 어떻게 도울 수 있는가. △ 활동에서 미디어 메시지는 우리의 성격을 구성하는 가치에 영향을 미친다. 그 언론의 압력에 대처하기, 교사 및 학교와 협력하여 인격을 구축하도록 돕기 △ 자료(캐릭터 개발을 지원할 수 있는 책, 어린이 잡지, 도서 목록 등) 성격과 좋은 시민권을 구성하는 가치와 기술, 그리고 자녀가 강한 성격을 개발하도록 돕기 위해 할 수 있는 일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그것은 취학 연령 자녀가 일상생활에서 그 가치를 발휘하기 위해 할 수 있는 활동과 교사 및 학교와 협력하여 자녀가 배우고 사용하기를 원하는 기본 가치를 홍보하기 위해 함께 행동할 수 있도록 하는 팁을 제안한다. 마지막으로, △ 성격과 시민권 개발을 장려하기 위해 자녀와 함께 읽고 토론 할 수 있는 인성 관련 주제가 있는 광범위한 서적 및 기타 자료 목록을 제공한다.


이 소책자에서 논의된 성격의 자질은 많은 종교와 문화의 사람들에 의해 보편적으로 인정되며, 소책자에 포함된 정보는 다양한 배경과 다른 신념을 가진 부모가 사용할 수 있게 되어 있다.

 ● 하버드 대학교가 선정한 최고의 학교에서 세계를 움직이는 인재는 어떻게 탄생하는가. 

 미국 「필립스 엑서터 아카데미 | 엑 서 터 (exeter.edu) Phillips Exeter Academy)」의 로슨 교장은 “우리는 학생들의 마음속에 지식과 ​​선함을 하나로 묶는 성장을 도와 인류에게 유용한 훌륭한 일을 할 수 있도록 힘을 실어주는 가장 확실한 토대를 마련하는 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매년 다시 생각해야 한다. … 우리의 차이점은 공통된 인간성을 표현하는 방법이다. 그것을 이해하는 것, 그것을 가치 있게 여기는 것이 Harkness가 우리를 이끄는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한다.

 학생의 탁월함을 추구하는 엑서터 교육이 어떻게 지적 창의력과 독립성을 육성하는 동시에 좋은 시민권과 공감을 삶의 방식으로 축하하는지 알아본다. 

 1781년에 설립된 미국 뉴햄프셔주 엑서터에 있는 남녀공학 보딩스클인  「저희에 관하여 | 필립스 엑서터 아카데미 (exeter.edu)」 는 모든 학생이 선과 지식의 이상을 모두 수용하는 최고의 교육을 받아야 한다고 믿는다. 미국의 14대 대통령 프랭클린 피어스(Franklin Pierce), 컴퓨터 프로그래머이자 Facebook Meta Platforms CEO 인 마크 주커버그(Mark Zuckerberg),  미국의 소설가 댄 브라운(Daniel Brown), 한국계 미국인 소설가 이창래 등이 이 학교 출신이다 「필립스 엑서터 아카데미 - 위키백과 (wikipedia.org)」.

  필립스 엑서터 아카데미 교사였던 최유진과 그의 남편 교육 칼럼니스트 장재혁이 쓴 인성교육과 인재교육을 담은 『세계 최고의 학교는 왜 인성에 집중할까 : 하버드가 선정한 미국 최고 명문고의 1% 창의 인재 교육법(다산에듀 | 2014.7.30.』라는 책이 흥미롭다. 이 책에서 저자는 현재 우리나라에서 인성교육은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을까. 학교에서 선생님은 학생들에게 “인(In)서울에 있는 대학이라도 가기 위해서는 무조건 공부해라.”고 시킨다. 가정에서 부모들은 “아빠 엄마는 돈 벌 테니 너는 공부만 열심히 하라.”로 가르친다. 이런 상황에서 인성교육은 등한시 된다 「세계 최고의 학교는 왜 인성에 집중할까 - YES24」.

 존 필립스는 1781년 필립스 엑서터를 세우며 재산 기부 증서에 이렇게 썼다. “교사의 가장 큰 책임은 학생들의 마음과 도덕성에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다. 지식이 없는 선함은 약하고, 선함이 없는 지식은 위험하다. 이 두 가지가 합쳐서 고귀한 인품을 이룰 때 인류에 도움이 되는 토대가 될 수 있다.” 

 필립스 엑서터의 교육 이념에서 핵심은 인성이다. 필립스 엑시터가 많은 인재를 배출하는 비결은 이 학교의 교육 이념의 핵심인 인성이다. 

 필립스 엑서터의 일상에서 자주 언급되는 언어가 ‘Non Sibi’이다. 이는 자신을 위한 것이 아님을 의미한다. 그것은 공감, 배려 및 서비스에 관한 것이며 Exeter 교육의 핵심이다. ‘이곳에서 배운 것을 자신뿐 아니라 타인을 위해 써라’, ‘남을 섬기다’라는 교훈을 강조하는 것이다. 

 다른 사람에게 봉사하기인 ESSO(Exeter Student Service Organization)은 학생 주도이며 지역 및 전 세계적으로 지역 사회에 직접적인 봉사와 지원을 제공하고 그러한 경험을 통해 배우고 그 지식을 발전시킨다. 매년 ESSO 활동에 참여하는 학생의 절반 이상이 동료들과 소통하고 다른 사람들의 삶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다. ESSO는 매우 인기가 많아서 자원봉사자에게 ESSOnians라는 특별한 이름을 붙였다. 학업 과외, 음악 수업 및 Girls Who Code를 포함한 어린이를 위한 다양한 지원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또한 특별한 도움이 필요한 성인 여성을 위한 Gal Pals 프로그램도 있다. 

 필립스 엑서터에서 하는 모든 일, 즉 모든 수업, 모든 프레젠테이션, 모든 음악, 모든 스포츠 및 모든 봉사 활동은 관심사, 힘 및 책임을 발견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잇는다. 인성에는 정직과 성실과 같은 도덕적 미덕뿐만 아니라 자원봉사와 시민의 미덕도 포함된다. 

 필립스 엑서터는 지성만을 갖춘 인재를 원하지 않는다. 학생들은 감성을 키우는 예술 수업으로 정서를 가다듬고, 자신을 단련하는 체육 수업으로 건강한 신체로 거듭난다. 이를 통해 재능에 몰입하여 지성, 감성, 체력이 조화를 이룬 전인적 인간으로 성장한다. 

 우리는 인성 교육이 어떻게 전달되어야 하는지에 대한 청사진이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우리의 사명은 당신이 하는 모든 일의 중심에 인성(성격)과 가치를 두는 여정을 가능하게 하는 것이다. 그렇게 하면 봉사하는 아이들이 번성하고 개인, 학교, 조직의 정신과 문화가 바뀔 수 있다.

 지성과 인성은 진정한 교육의 목표이다. 인성 교육은 우리 학생들이 “삶의 시험”을 준비하도록 돕는 것이다. “당신이 좋아하는 일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얻을 때, 당신은 그것을 가져가면 된다.”

 필립스 엑서터 아카데미에서는 단순히 공부만 잘한다고 최고의 인재가 될 수 없다. 지식만 갖춘 인간에 그치지 않고 자신이 속한 사회와 조화를 이루는 사람, 남을 배려하는 사람, 문화적 다양성을 추구하는 사람이야말로 글로벌 시대에 미래를 끌어나갈 수 있는 인재가 될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그래서 타인을 배려하는 인성을 기본으로 갖춘 최고의 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삼는다. 특히 이러한 교육의 핵심은 끊임없이 질문하고 사고하고 토론하면서 이루어지는 ‘하크네스(Harkness) 수업’에 있다

 엑서터에서 하크네스는 교육학(pedagogy)이 아니다. 그것은 삶의 방식이다. 그것은 교실에서 시작하여 그 너머로 현장, 무대 및 휴게실로 확장된다. 그것은 동의하지 않더라도 모든 목소리가 같은 비중을 차지하는 협업과 존중에 관한 것이다.

 1930년 학습은 민주적인 일이어야 한다고 믿었던 에드워드 하크네스(Edward Harkness)의 선물로 설립된 엑서터의 하크네스 방법은 열두 명의 학생과 한 명의 교사가 타원형 테이블 주위에 둘러앉아 당면한 주제에 관해 토론하는 간단한 개념이다. 그러나 테이블에서 일어나는 일은 하크네스가 의도했듯이 “진정한 혁신(real revolution)”이다. 그것은 그룹으로 아이디어를 탐구하고, 말할 용기, 경청하는 연민(동정심,  compassion)과 이해할 수 있는 공감 능력을 개발하는 곳이다. 옳고 그름의 문제가 아니다. 문제 해결 및 학습에 대한 협동적 공동 접근 방식이다. Exeter에서 가르치는 모든 분야와 과목에서 그것을 사용한다. 

 개인이 내리는 선택은 자신의 미래를 결정하며, 좋은 인성(성격)을 개발하는 목적은 좋은 선택을 할 수 있는 능력이다. 성격은 우리가 개인으로서, 그리고 더 넓은 사회로서 번영할 수 있게 한다. 이것이 인성의 발전과 학업 성취를 달성하는 것이 교육의 목적이 되어야 하는 이유이다.

 인성과 학력의 균형 발전, 이를 토대로 세계에 관심을 끈 이 특별한 학교의 교육법과 교육 철학은 한국 사회에는 어떤 의미를 담을까.

 

중랑방송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이메일무단수집거부청소년보호정책
서울특별시 중랑구 송림길 13, 3층(상봉동)  |  대표전화 : 010-3780-0788  |  등록번호 : 서울 아 03142  |  발행·편집인 : 구주회
청소년보호책임자 : 구주회
Copyright © 2022 중랑방송. All rights reserved.